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2008) 영화 이야기

by 라이온스탈 2023. 6. 20.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포스터

1.  작품 소개

프란시스 스콧 피츠제럴드의 단편 소설'벤자민 버튼의 기이한 사건'을 원작으로 한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꺼꾸로 간다'에 대한 이야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브래드 피트와 케이트 블란쳇 주연의 이 영화는 주인공 벤자민 버튼의 시간이 거꾸로 흐르며 전개되는 그의 일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데이비드 핀처 감독은 영화의 매력은 심오한 스토리텔링뿐 아니라 출연자들의 연기력과 세심한 디테일에서 전달되며, 삶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과 사랑 그리고 피할 수 없는 시간의 흐름을 생각하게 만들어줍니다. 2시간 30분이 넘는 긴 상영시간은 길어 보일 수 있지만 매 순간 주인공이 겪는 사건과 사람들을 함께 만나며 영화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도와 줍니다. 벤자민 버튼의 세계에 몰입하고 같은 여정을 함께 합니다. 

 

2. 줄거리

주인공 벤자민 버튼은 1918년 노인으로 태어납니다. 남들과는 다르게 태어난 그는 어머니는 출산하다가 죽고 아버지에게는 버려져 양로원에 맡겨지며 죽음을 앞둔 이들 사이에서 유아기를 보내게 됩니다. 노인으로 태어났지만 마음만은 아이였던 벤자민 버튼에게 데이지라는 소녀가 다가오고 그녀는 벤자민 버튼과 친구가 되며, 그는 동심을 찾습니다. 영화는 벤자민 버튼의 발자취를 따라 만나는 사람에게서 그의 인생의 조각을 찾게 됩니다. 요양원에서 자신을 거둬주고 사랑을 알려준 양어머니 퀴니와 자유로운 삶을 알려준 피그미 오티, 피아노를 가르쳐 준 요양원의 이름 모를 할머니, 연애와 도전 정신을 일깨워준 애벗 부인, 전쟁에 참여한 벤자민 버튼에게 자유로운 인생을 알려주었으나 눈앞에서 죽음을 맞은 캡틴과 선원들이 있습니다. 전쟁 후에 벤자민 버튼의 아버지가 그를 찾아오고 처음에는 아버지를 원망하고 받아드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를 산책시키다 벼락을 7번이나 맞아 장애를 가지게된 노인이 살아있다는 것에 감사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삶의 소중함을 다시 깨달으며 벤자민은 아버지를 용서하고 사업을 물려받게 됩니다. 자유롭게 살아가던 그는 어느날 첫사랑 데이지를 만나고, 만남과 이별을 반복하다가 고향으로 돌아온 그녀와 결국 두사람의 마음을 확인하고 사랑을 나눕니다. 양어머니 퀴니의 죽음 캐롤라인이라는 딸의 탄생을 맞이하며, 새로운 문제에 다다릅니다. 남들과 다른 시간을 사는 벤자민 버튼은 점점 젊어져가고 딸과 아내에게 짐이 될 미래를 걱정하며 모든 재산을 넘겨주고 떠나게 됩니다. 시간은 흐르고 벤자민은 자신의 걱정대로 가족을 알아보지 못하는 치매가 걸린 어린아이가 되어 버립니다. 영화는 데이지가 딸 캐롤라인에게 들려주는 인생이야기로 끝을 내며, 캐롤라인은 아버지에 대한 기억 떠올립니다. 벤자민 버튼은 양로원으로 온 데이지의 품속에서 행복하게 생을 마감하며 영화가 끝이 납니다.

 

3.영화 리뷰

마지막 장면에서 어린 아기가 된 벤자민 버튼과 노인이된 데이지의 모습을 보여주며 서로 다른 시간이 극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영화는 상영 당시 많은 사람에게 삶과 시간에 대해 질문을 던졌으며, 시청자에게 다양한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매혹적인 시각적 효과와 심오한 스토리텔링, 출연진의 연기력이 합쳐져 많은 시너지를 냈으며, 다양한 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주인공 벤자민 버튼 역활을 한 브래드 피트는 나이가 거꾸로 들어감에 따라 벤자민 캐릭터의 다양한 뉘앙스를 표현하였습니다. 신체적 특징뿐만 아니라 미묘한 표정과 몸짓, 외모는 어려지지만 나이가 들면서 오는 지혜와 안목을 연기로 담아냈습니다. 벤자민의 인생에 기쁨과 슬픔, 경험에 대해 세밀한 묘사는 시청자를 더욱 영화에 깊게 빠질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 영화는 주연 브래드 피트뿐 아니라 인생의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성장 과정마다 다양한 배우들이 캐스팅되었고 섬세하게 삶을 표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13개의 아카데미상 후보를 포함하여 수많은 찬사를 받고, 궁극적으로 최고의 아트 디렉션, 최고의 메이크업, 최고의 시각 효과 부분에서 수상을 합니다. 삶과 죽음, 시간, 인생에 대한 이야기로 관객들에게 새로운 의미를 전달해준 이야기였습니다.